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 올바른 처리 방법
날이 풀리면서 봄 냄새가 살짝 나는 듯해서 저는 이른 대청소를 시작했답니다. 집안 구석구석 안 쓰는 물건 정리하는 게 1순위로 하는 일인데요. 항상 고민인 것이 재활용 수거함에 넣을 수 없는 물건들입니다.
이불 수거함에 넣을 수 없는 부피 큰 솜이불이나 재활용 수거함에 넣어도 되는지 알쏭달쏭한 소형 가전제품, 그리고 냉동식품에 함께 딸려온 얼음팩이 그렇습니다.
특히 이 얼음팩은 분리배출 방법이 애매하다 보니 자꾸 모으게 되는데 여러분은 어떠세요?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잘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아이스팩 처리 방법과 재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아이스팩 종류
물이 들어있는 친환경 아이스팩과 말랑말랑한 젤 아이스팩 이렇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거의 다 젤 타입이었는데 환경 보호 차원에서 친환경 제품으로 점점 바뀌고 있는 추세인데요. 몇 년 전부터 겔 타입 제품에 폐기물 부담금이 추가로 붙게 되면서 더 변화가 큰 것 같습니다.
정확한 통계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제가 주문한 냉동식품에 들어있는 것을 보면 요즘은 친환경 제품이 꽤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일단 물이 들어있는 친환경 제품은 비닐을 잘라 물을 하수구에 버리고 비닐을 재활용 분리수거하면 끝입니다. 처리가 참 쉽지요.
문제는 젤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입니다. 비닐을 잘라 내용물을 하수구에 버리는 사람이 한 조사에 따르면 15%나 된다고 하는데요. 이분들이 꼭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수구에 버리면 절대 안 되는 이유
젤 아이스팩 내용물에 사용된 미세 플라스틱 때문입니다.
이런 제품에 사용되는 냉매는 고흡수성 수지(Super absorbent polymer)인데요. 이 물질은 많게는 자기 부피의 천배 가량의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며 생리대나 기저귀에도 활용되는 미세 플라스틱입니다.
미세 플라스틱 위험성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우리 몸의 세포를 괴사시키고 정상적이지 않은 증식, 염증 등을 일으키며 면역세포를 억제해 건강에 아주 안 좋은 영향을 끼치죠.
그래서 다들 미세 플라스틱 없는 제품을 눈에 불을 켜고 찾아 사용하는데 이런 위험물질을 하수구에 마구 붓는 행동은 결국 나와 내 자녀들의 건강을 해치는 결과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수구를 통해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 수질 오염이 되면 물고기가 죽거나 병들고, 돌고 돌아 그 해가 사람의 입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또한 이런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이 성분 때문에 하수구 막힘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이런저런 이유들을 생각해 볼 때 내용물을 싱크대 하수구에 버리는 식의 아이스팩 처리 방법은 애초에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올바른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3가지
1. 통째로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기
2. 뜯어서 포장지는 재활용 수거함의 비닐류에 넣고 내용물은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기
3. 동사무소나 아파트 안의 아이스팩 수거함 이용하기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건 괜찮을까요?
안타깝게도 그건 아니라고 합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긴 일반 쓰레기는 소각 또는 매립되는데 소각 처리되더라도 유해물질이 배출되며 매립될 경우에는 자연 분해까지 500년 넘게 소요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배달 사업이 엄청나게 발전하면서 덩달아 아이스팩 사용량도 크게 늘지 않았습니까?
연간 사용량이 2억 개나 된다고 하는데요. 배달시켜 먹는 것은 편해서 좋긴 하지만이 수많은 얼음팩들의 뒤처리를 생각해 보면 정말 아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버리지 말고 최대한 재활용하는 겁니다.
다양한 재활용 방법
1. 방향제 만들기
내용물을 용기에 넣어 오일이나 향수에 섞으면 방향제가 됩니다.
2. 식물 키우기에 활용
식물이 있는 화분 위에 올려놓으면 수분 보충의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집을 장시간 비워 물을 못 주게 될 경우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흙 날리는 것은 싫은데 식물을 키우고 싶은 경우 투명컵에 아이스팬 내용물을 채우고 식물을 꼽아 보세요. 수경 재배가 가능합니다.
3. 온찜질팩 안대로 활용하기
온찜질팩으로 사용하는 것은 꽤 쓸만한 아이스팩 재활용 방법입니다. 냉찜질팩뿐 아니라 전자레인지에 넣어 돌리면 온찜질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릴 때에는 내용물이 터지지 않게 짧은 타이머로 맞춰 다 데워질 때까지 여러 번 돌려야 합니다. 내용물을 지퍼백에 넣어 입구를 조금 연체로 데우는 것도 좋습니다.
4. 드림하기
아이스팩 재활용 방법으로 제가 가장 많이 하는 방법입니다. 당근이나 지역 카페에 글을 올리고 쓰실 분께 나눔을 하는 것인데요. 집안을 정리하면서 필요하신 분께 도움도 드릴 수 있어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5. 냉동고에 몇 개 넣어 두기
필요할 때 바로 꺼내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냉기를 더 잘 보존해 에너지 절약도 할 수 있습니다. 즉 전기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꿀팁 2가지
1. 종량제 봉투로 교환하기 : 하절기에 동 주민센터에서 가끔씩 쓰레기봉투로 교환해 주는 행사를 할 때가 있는데 이런 기회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종량제 봉투에 버릴 때 꿀팁 : 내용물을 신문지에 얇게 펴서 말리면 쓰레기 부피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저도 늘 헷갈렸었는데 환경 문제도 있고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과 재활용 방법은 누구나 꼭 알아둘 상식이란 생각이 듭니다. 가장 해서는 안 되는 일은 뜯어서 내용물을 하수구에 버리는 것. 모두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 함께 읽어보세요 >
수건 냄새 없애는 법 - 장마철 빨래 냄새 제거 방법 4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