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정보

낫토 효능, 낫또 맛있게 먹는 방법 / 풀무원 나또 실의 힘 내돈내산

by misoso 2022. 5. 12.


 

친한 언니가 건강 좀 챙기라며 풀무원 나또를 선물해 주어서 요즘 챙겨 먹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는 내돈내산이 아니라 언니돈언니산입니다. 

 

낫토 효능이 좋은 건 알고 있지만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오늘은 효능과 낫토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풀무원 제품 <살아있는 실의 힘> 여러개가 쌓여있는 모습

 

저는 평소 낫또라고 불러왔었는데, 풀무원 제품명은 나또이고 식품명은 검색해보니 낫토, 나토 등 다양하네요. 일본어라서 이중에 어느 발음을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아요. 저는 섞어가면서 적도록 할게요. 

 

♥ 글의 순서

  1. 효능 (청국장과의 차이)
  2. 부작용
  3. 풀무원 낫토 실의힘
  4. 낫토 맛있게 먹는 방법
  5. 효능 극대화하여 먹는 방법
  6. 마무리

 

   낫토 효능

 

낫토란?

삶은 콩(대두)을 발효시켜서 만든 일본의 전통음식으로, 낫토균을 넣고 발효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낫토라고 부릅니다. 특유의 향과 맛이 있고 점도가 높아서 실처럼 길게 늘어나는 성질이 있는데요,

 

이 끈적임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상 건강에는 아주 유익한 물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쌀밥 위에 나토가 올려져있는 모습

 

청국장 낫토 차이점

콩을 발효해서 만든 식품이라는 점에서 한국의 청국장과 닮아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우선 발효과정에서 사용되는 균의 차이가 있습니다. 청국장은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속에 포함된 다양한 균이 이용되지만, 낫토는 바실러스 서브틸리스에 포함된 균 중 낫토균만을 이용해 만든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영양 면에서는 대동소이한데, 영양 보존 면으로 볼 때에는 낫또가 조금 더 낫습니다. 청국장은 끓여서 먹으면서 단백질 분해효소와 유익균, 비타민 B2 등이 많이 파괴되기 때문이지요. 

 

실이 있고 없는 차이와 함께,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이 청국장에는 100g당 6g 들어있는데 반해, 낫토는 제조과정에 따라 나트륨이 거의 없는 것과 있는 것이 따로 있다는 것도 차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둘 다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자주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낫토 효능

미국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바 있는 낫토는 단백질, 비타민, 칼슘,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유산균과 각종 이로운 성분들이 가득 들어 있어 일본인들의 장수 비결로 꼽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매일 이 음식을 먹으면 노화방지와 함께 심장과 혈관 건강 개선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또의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체내의 혈전을 4-8시간 동안 용해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나토에 하얀 실이 많이 만들어져 있는 모습

 

이 외의 낫토 효능으로는 항암작용, 항염효과, 위장 건강 증진, 골다공증 예방과 개선, 항산화 작용, 뼈 및 치아 건강 증진, 당뇨인의 혈당관리, 다이어트, 면역력 강화, 두뇌 건강, 피부 미용 등 아주 다양하며,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뛰어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낫토 부작용 

 

나또는 발효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사멸되기 때문에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글루텐 프리 식품입니다. 또한 부작용이 적은 편에 속해서, 많이 먹는 것만 주의하면 되는데요.

 

과하게 먹을 경우 고단백 음식이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고, 과한 식이섬유 섭취로 설사나 복부팽만, 복통 등이 올 수 있으니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나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 성분이 약효를 억제하기 때문에 평소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조심해야 하며, 먹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풀무원 살아있는 실의 힘

 

나또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정리해 봤으니 제가 요즘 먹고 있는 풀무원 제품에 대한 설명도 잠시 드릴게요. 

 

풀무원 살아이는 실의힘 여러개 쌓여 있고 그 중 하나를 잡고 있는 손

 

사실 나또 효능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이런 제품이 없다면 직접 만들어 먹기가 쉽지 않죠. 풀무원의 이 제품이 출시된 것은 꽤 되었는데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저도 위축성 위염으로 위장병이 있는데, 낫또가 위장질환에도 좋다는 얘기가 있어서 더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비닐을 개봉하지 않은 하얀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진 제품 <실의힘>

 

하나의 포장에 두 개의 제품이 들어있고 부담 없이 먹을만한 양이예요. 저는 점심을 살짝 점찍듯이 먹는데, 이거 하나와 빵 한 조각, 약간의 샐러드를 먹으면 딱 좋더라고요.

 

제품에 적혀있는 영양정보

 

영양정보도 한번 보고 가야겠지요? 풍부한 식이섬유와 함께 당 1%,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은 모두 0%네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나 혈당 관리하시는 분들이 간단하게 먹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발효된 콩의 겉면에 얇은 비닐 덮혀있고, 가쓰오 간장소스와 겨자소스 놓여있는 모습

 

본 제품과 함께 동봉된 가쓰오 간장소스 3g과 겨자소스 1.5g를 적당히 넣고 먹으면 되는데요. 낫또 맛있게 먹는 방법은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낫토 맛있게 먹는 방법 

 

사실 간장소스와 겨자소스만 넣고 비비는 것은 몸에 좋아서 먹는 거지 입이 즐거운 맛은 아니어서, 맛있게 먹는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김치, 계란, 파, 깨 등 기호에 따라 어울리는 부재료들과 함께 먹으면 되는데, 가장 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비빔밥입니다. 여러가지 비빔밥 재료와 함께 섞고 참기름을 둘러서 비벼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게트 빵과 함께 먹거나, 동봉된 소스와 버무려 부추와 함께 토핑으로 올린 나또 스파게티를 만들어 먹어도 좋고요. 바나나와 우유, 또 다른 과일을 함께 믹서기에 갈아 만드는 나또 스무디도 추천드리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좌: 바게트 빵 위에 나토 올려진 요리 / 우 : 쌀밥 위에 야채와 나토가 올려진 요리

 

그리고 식빵 위에 토마토와 각종 야채, 낫또를 올리고, 맨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잠시 굽는 낫또피자토스트도 낫토 맛있게 먹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맛은 아주 좋지만, 이렇게 열을 가해서 먹는 방법은 좋은 효능을 많이 잃을 수 있으니, 가끔만 드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사실 맛보다는 효능을 위해 먹는 부분이 크니까 효능을 극대화해서 먹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효능 극대화하여 먹는 방법

 

1. 냉장고에서 꺼내 바로 먹지 말기

냉장고에서 꺼낸 후 20-30분간 상온에 두었다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나토 속의 유익균이 상온에서 증식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노란 빛의 실이 많이 만들어져 있는 나또 모습
가쓰오간장소스와 겨자소스를 넣은 모습

 

2. 가급적 생으로 먹기

50도 이상이 되면 영양과 효능이 소실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되도록 생으로 먹도록 합니다. 

 

3. 최대한 젓가락으로 많이 치대기

치댈수록 실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점액질을 많이 만들어서 먹어야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4. 밤에 먹기

핵심 성분인 낫토키나제가 수면하는 동안 더 잘 흡수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잠자기 전 음식을 먹는 것은 위장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위장질환이 있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밤 시간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낫토 효능, 낫또 맛있는 먹는 방법, 그리고 풀무원 나또 실의 힘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입에 좋고 자극적인 음식은 건강에 안 좋은 것들이 많지요. 이런 음식 섭취는 좀 줄여나가고, 맛은 좀 덜하더라도 몸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 먹는 게 건강을 지키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런 면에서 그동안 외면했던 나또와 친해져 보는 건 어떨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변비에 좋은 음식 및 원인, 증상

위염에 좋은 음식 , 이건 꼭 먹자!!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깔끔한 정리

남성호르몬 부족 증상 , 높이는 방법 , 좋은 음식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