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정보

졸음 깨는법 12가지 총정리

by misoso 2022. 6. 4.


세상에 자기 눈꺼풀만큼 무거운 게 또 있을까요? 잠을 설친 것도 아닌데 만성피로로 시도 때도 없이 졸리거나 식사만 하면 찾아오는 식곤증 때문에 불편하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노트북이 펼쳐져 있는 책상 위에 한 남자가 괴로운 듯이 머리를 감싸쥐고 있는 모습


오늘은 졸음 원인과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졸음 깨는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순서

  • 잠이 계속 오는 이유
  • 졸음 깨는 법
  • 마무리

 

   졸음 원인 


졸음이 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것은 수면부족이지요. 하루 7-8시간의 평균 수면 시간을 채우지 못하거나 불면증, 기면증, 수면 무호흡증, 몽유병, 악몽 등과 같은 수면장애로 인해 수면의 질이 안 좋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또 흔한 이유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도 있는데요. 콧물감기약이나 수면제, 알레르기약, 일부 혈압약 등의 부작용으로 잠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이외에 현대인에게 많은 우울증, 만성피로 등도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졸음 원인이 명확한 경우에는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당연히 급선무이고요. 단순히 잠을 깨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래 알려드리는 것들을 참고해 보세요. 특히 식곤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졸음 깨는 법

 

계란 흰자 먹기

계란 흰자 속 단백질은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잠을 쫓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식욕과 수면을 조절해 주는 오렉신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인데요. 식곤증 때문에 힘든 직장인 분들은 점심 메뉴 정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식호흡으로 릴렉스~

졸음 깨는 법으로 복식 호흡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연스럽게 숨이 짧아지면서 흉식호흡을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산소가 뇌까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면서 잠이 오게 됩니다.

 

흰색 티와 검은색 바지를 입은 한 여자가 양 팔을 벌리고 있는 뒷모습


들숨을 배꼽 아래까지 보내는 느낌으로 복식 호흡을 천천히 해 보세요. 머리가 맑아지고 시도 때도 없이 졸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식사 꼭 하기

오늘 아침 식사하셨나요? 바쁜 시간에 쫓겨 아침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낮시간 쏟아지는 졸음 때문에 힘든 분이라면 아침밥을 꼭 챙겨 드세요. 아침 식사는 뇌 운동을 활발하게 해 정신을 맑게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맑은 정신을 더 오래 유지시켜준다고 하니, 인스턴트식품보다는 다양한 채소와 함께 밥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찬물세수 & 양치질

졸음 깨는법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이지요. 그만큼 찬물세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데요. 잠이 오면 얼굴 쪽으로 자연스럽게 혈액이 모여들게 되는데, 찬물 세수가 그것을 분산시키면서 정신을 맑게 하는 효과도 보게 되는 것입니다.

 

나뭇잎이 보이는 야외에서 한 남자가 세수를 하고 있는 모습


양치질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약 안에 들어있는 멘톨 성분이 뇌를 깨워 나른함을 깨워줍니다.

가벼운 운동

신체를 가볍게 움직이는 것은 정신을 각성해 주고 기분을 올려 줍니다. 잠시 산책을 나가거나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제자리 뛰기나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의자에 앉은 채로 팔다리를 쭉 펴고 스트레칭을 반복하는 것도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잠을 쫓는데 도움이 됩니다.

 

귀를 마사지하거나 손가락 운동을 하면 오장육부가 자극되는 것 알고 계시지요? 정신을 또렷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순환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 마시기

탈수 증상 중의 하나로 졸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갑자기 피로감이 몰려오고 무기력해지면서 갈증이 느껴지게 되는데요.

 

 

하루에 1.5-2리터 물 마시는 습관은 머리를 맑게 해 줄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주어 전신 건강을 좋게 유지시켜 줍니다. 단, 찬물을 한꺼번에 많이 마시지 말고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조금씩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로마테라피

졸음 깨는 법으로 아로마테라피 요법을 이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같은 상쾌한 향의 디퓨저를 책상 위에 놓거나 귀 밑에 롤타입 에센셜 오일을 발라보세요. 솔솔 풍기는 기분 좋은 향이 정신을 맑게 유지시켜 줍니다.

햇빛 산책 & 환기

멜라토닌은 잠을 유도하는 호르몬으로 햇빛을 쐬게 되면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햇빛 아래의 산책이 잠을 쫓는 방법으로 효과적인데요. 산책이 어려울 때는 잠시 환기를 하면서 휴식을 취해보세요.

실내 환기를 잘 안 하면 이산화탄소가 많아져 뇌의 피곤함이 가중되니, 2시간에 한 번씩은 환기를 시켜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냅 (coffee nap)

졸음 깨는 법으로 커피냅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무 받침 위에 놓여있는 예쁘게 장식된 커피 라떼 두 잔

 

커피 냅은 커피를 마신 후 낮잠(nap)을 자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머리를 많이 사용할 때 피로감을 유발하는 아데노신 성분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트립토판 많은 음식 삼가

식곤증이 있다면 트립토판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합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인데요.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육류와 생선, 우유, 치즈, 콩, 시금치, 바나나, 견과류 등이 해당됩니다.

 

지압법

졸음 깨는법으로 지압법도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 손가락의 마지막 마디가 사람 신체의 머리 부분에 해당한다고 하지요. 이 부분을 가볍게 지압을 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쏟아지는 잠을 쫓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체했을 때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의 삼각형 부분을 누르는데요. 이곳 합곡혈 자리를 누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눈꼬리 옆에 움푹 들어간 관자놀이에 위치한 태양혈 자리를 눌러 주는 것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잠시 눈 붙이기

눈꺼풀이 계속 감기는데 본인의 컨디션을 무시하고 무작정 참는 것도 안 좋습니다. 이럴 때에는 15분 정도 쪽잠을 자는 것에 좋은데요. 가능하다면 주변은 어둡게 하고 조용한 곳에서 편한 자세로 잠시 눈을 붙여 보세요. 잠깐의 단잠으로도 에너지를 채우고 컨디션을 올릴 수 있습니다.

 

승용차 안, 핸들을 잡고 있는 손 클로즈업


특히 운전 중에 잠이 오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지요. 졸음운전 때문에 교통사고가 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안전한 곳에서 잠시 눈을 붙인 후 맑은 정신으로 다시 운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잠이 계속 오는 이유와 졸음 깨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밤에 충분한 시간 동안 숙면을 취한다면 낮시간에 쏟아지는 잠 때문에 고생하는 일이 조금은 덜해지겠지요.

 

 

나의 수면 환경은 어떤지 점검해 보시고 밤새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은 바로 아래 링크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숙면을 취하는 방법 17가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깔끔한 정리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및 예방 방법 총정리
남성호르몬 부족 증상 , 높이는 방법 , 좋은 음식 총정리
탈모에 좋은 음식 원인 및 예방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