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통증은 아기 낳을 때의 통증과 견줄 만큼 극심하다고 하는데요.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요로결석 자연배출에 맥주가 도움이 된다는 말이 맞는 말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요로 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소변이 내려오는 길에 생긴 돌을 말합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만들어져 요관, 방광, 요도를 거치게 되는데 이 길 어딘가에 돌멩이가 생긴 것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즉 요로결석에는 신장 결석, 요관결석, 방광 결석 등이 포함됩니다.
돌이 왜 생기는 걸까?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물을 잘 안 먹는 습관, 가족력, 비만, 활동 부족 등이 요로결석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또한 저칼슘 음식이나 짠 음식 등을 자주 먹는 식습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 위험군은?
고혈압이 있는 경우 정상 혈압인 사람보다 2배 정도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많이 생기며 30세에서 50세 사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통증은 출산, 만성 췌장염 통증과 함께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가장 심한 통증 3가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요관에 돌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옆구리 통증인데요.
이 통증은 자세를 바꾸어도 줄어들지 않고 지옥문 앞에 갔다 왔다고 표현할 만큼의 대단한 강도입니다. 통증은 돌을 이물질로 여긴 요관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생기는 것인데요. 통증 강도가 심해졌다 줄어들었다를 반복하며 감쪽같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오심,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며칠 동안 계속 토하고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 결석이 주변 조직을 긁어 상처가 나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하는데요. 눈에는 보이지 않는 현미경적 혈뇨가 나타나는 경우도 흔하다고 합니다.
요관을 막을 정도로 요로결석 사이즈가 큰 경우에는 오줌의 정상적인 흐름을 막아 신장 기능이 안 좋아지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간혹 신장이 안 좋아질 때까지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내 몸의 사소한 변화까지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로결석 검사 방법 & 치료 방법
검사 방법
병력청취와 신체 검진, 소변검사, 엑스레이, 초음파, 복부 CT 등으로 검사하며, 조형제 없는 복부 CT 진단율도 96-97%에 이릅니다.
요로결석 치료 방법
직경 4mm 이하의 작은 것들은 충분한 수분 섭취, 뜀뛰기, 줄넘기 운동 등을 병행하면서 자연 배출을 시도하게 되는데 사이즈가 작은 돌은 자연적으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침대나 소파 등을 이용해 머리를 낫게 하는 자세나 엎드려뻗쳐 자세인 다운독 자세가 도움이 되며, 결석이 내려올 수 있도록 콩팥 위치인 아랫배 양 등 쪽을 두드리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너무 커서 이런 방법이 효과가 없고 통증이 너무 크다면 체외충격파 쇄석술 및 내시경 수술을 받아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 자연배출 맥주 도움 될까?
요로결석 자연 배출에 맥주가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저도 이 말을 여러 번 들어 본 적이 있어서 이 말이 사실인지 알아보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맥주는 요로결석 자연배출에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예방에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사실 도움이 된다는 것도 와전된 부분이 있는데요. 결석을 빼내려면 물을 한꺼번에 많이 마셔야 하는데, 일단 사람들은 물은 잘 안 마십니다. 그런데 맥주는 한 번에 500CC씩 마시기도 하니까 그렇게라도 하라는 것이 요로결석에는 맥주가 좋다고 와전된 것입니다.
그리고 함께 기억해야 할 것은 맥주가 오히려 요로결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요. 맥주는 탈수를 일으키고 맥주 속 퓨린이 체내에서 분해될 때 요산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맥주와 함께 먹는 안주들도 위험성을 높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자연배출을 시도할 때 주치의가 달리 말이 없다면 맥주가 아닌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고, 물의 양도 병원에서 권하는 만큼 마시도록 하세요. 맥주가 아닌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무리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자연 배출에 맥주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당연한 말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자시에 잘 따르는 것입니다.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니만큼 잘 치료하고 재발이 되지 않게끔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에는 예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 함께 읽어 보세요. >
무릎 관절염 증상 - 통증 없애는 방법 (운동, 음식)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고혈압, 변비, 피임약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