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청소하시는 분들 많으시지요? 비염 환자에게 코 세척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 되는데요. 특히 요즘처럼 증상이 심해지는 환절기에는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오늘은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올바른 코세척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정리해 볼까 해요. 비염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예방 차원에서 권장되는 방법이니 꼭 실천해 보세요.
순서
1. 코세척 효과
2. 코세척 방법
3. 권장 횟수, 부작용 피하는 방법
4. 마무리
비염 코세척 효과
코 세척은 미지근한 생리식염수를 한쪽 콧구멍에 넣어 반대편 콧구멍으로 나오게 하는 것으로, 콧속에 존재하는 알레르기 물질을 씻어 내게 되면서 맑은 콧물이 흐르거나 콧속이 붓고 코가 막히는 등의 여러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은 비강에 건조하면 악화되는데, 콧속에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도 중요한 코세척 효과라고 할 수 있어요. 처음엔 막막할 수 있지만 알고 보면 방법이 간단합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다면 필수로 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코세척 방법
1. 준비물
코 세척기 : 말랑말랑한 통 모양으로 약국이랑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 : 혹은 코세척 분말 가루
준비물 구입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생리식염수를 구입할 때 콘택트렌즈 세척액은 안됩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살균 방부제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꼭 비강 세척 용도로 사용 가능한 멸균 생리식염수를 구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원칙적으로 식염수는 한 번 사용하면 남은 것은 버려야 해요. 저도 처음에는 코청소를 식염수로 했었는데 한 통당 1500원-2000원에 사서 냉장고에 두고 써도 많이 버리게 되더라고요. 이게 은근히 금전적으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어서 이후에는 코세척용 분말을 사서 사용하고 있어요. 60포에 5천 원에서 만원 정도 하니까 훨씬 경제적인 셈이지요.
코세척 분말가루 사용법
분말 가루 1포를 적정한 양의 물에 타 잘 녹인 후 사용하면 되는데, 보통 코 세척기 용기에 넣어야 할 물의 양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염분 농도 0.9%를 만들 수 있는 물의 양이기 때문에 잘 맞춰야 해요. 제 경험에 의하면 물의 양을 안 맞추거나 가루가 덜 녹은 채로 사용하면 코에 강렬한 통증이 생기니 잘 녹인 후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소금을 물에 타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소금이 아닌 다른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고 0.9%라는 염분 농도를 매번 잘 맞추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돗물로 하는 것은 나트륨 농도가 낮아 코 내부 조직을 붓게 할 수 있고 세균 감염 가능성이 있어서 위험하므로 권장되지 않으며, 정수기 물, 생수, 증류수 모두 적합하지 않습니다. 생리식염수와 코 세척용 분말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2. 코세척 방법 / 순서
1. 코 세척기에 생리식염수 혹은 코청소용 분말 가루 녹인 물을 넣어 준비하세요.
2. 세면대에서 고개를 숙인 채로 약 45도 정도 머리만 돌립니다.
3. 위쪽에 위치한 콧구멍에 코세척기 입구를 끼워 넣은 뒤 통을 조금씩 눌러 식염수가 콧속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주입하는 동안 입을 벌려 아... 하는 소리를 반드시 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해야 식염수가 귀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쪽 콧구멍으로 흘러들어 간 식염수가 아래쪽 콧구멍으로 바로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4. 반대쪽으로 고개를 돌려 다른 쪽 콧구멍도 세척하세요.
3. 하루 몇 번이 적당할까?
코세척은 증상이 없어서 예방차원으로 할 경우에는 하루 1회, 증상 있는 경우에는 하루 2회가 적당합니다. 비염 증상에 좋다 하여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오히려 비강이 건조해져 비염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코 세척 부작용 / 주의사항
중이염
코세척 방법이 서툴러 가끔씩 식염수가 이관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반복되다 보면 중이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반드시 코청소를 하는 동안 아... 소리를 내면서 해야 하고, 통을 세게 눌러 갑자기 많은 양의 식염수를 코안으로 흘려보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코 세척 도중에 귀가 아프면 바로 멈추도록 하고, 귀가 먹먹하고 귀 통증이 지속된다면 중이염이 생기지 않았는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 주의
미국 루이지애나주에서는 수돗물로 코 세척을 해온 만성 비염 환자 두 명이 아메바에 감염되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반드시 코 세척 시 수돗물을 피해야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기구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수사항입니다.
마무리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코세척 방법과 부작용, 그리고 기대할 수 있는 코세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염이 있어서 저도 자주 하고 있는데요. 세수나 샤워를 하듯이 콧속을 깨끗하게 씻을 수 있어서 증상이 없을 때에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알려드렸던 눈 기름샘 청소처럼 한번 해 본 사람은 대부분 지속하게 되는 것 같아요. 코 세척은 주의사항만 잘 지키면 장기간 해도 부작용이 없고 안전하다고 하니까요. 아직 안 해 보신 분은 꼭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어 보세요 ▷
겨울철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 올리는 법과 낮추는 방법
남성호르몬 부족 증상 , 높이는 방법 , 좋은 음식 총정리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몸이 보내는 신호와 좋아지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