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우는 반려견을 보면 신기하게도 견주와 닮은꼴인 경우가 많은데요. 강아지 품종이 다양한만큼, 개를 보는 사람의 취향도 참 가지각색이지요.
이웃님들은 어떤 강아지 품종을 좋아하십니까? 이번 글에서는 요즘 한창 뜨고 있는 견종인 시고르자브종 뜻과 유래, 그리고 하이브리드견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글의 순서
1. 견종수는 얼마나 될까?
2. 시고르자브종 뜻과 유래
3. 특징, 장점
4. 하이브리드견 종류
5. 마무리
전 세계의 강아지 품종은 몇 종류나 될까?
그전에 잠시 강아지 견종에 대한 깨알 상식을 나눠볼까요? 혹시 전 세계적으로 강아지 품종이 몇 종류나 되는지 아십니까? 반려인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궁금해하셨던 분들 많으실 텐데요.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애견 관리 국제기구인 세계 애견연맹 (FCI)에 등록된 견종은 모두 344종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맹에 등록되지 않은 견종과 매년 강아지 품종 개량으로 새롭게 탄생하는 무수한 견종 들까지 합친다면 그 수가 훨씬 많겠지요. 대략 700에서 800종에 이른다고 하는데. 아마 이보다도 훨씬 많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시고르자브종 뜻, 유래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서 시고르자브종 뜻과 유래에 대해서 이야기 볼게요. 제가 제목에 인기 강아지 품종이라고 소개했는데요. 그렇게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목을 지어봤습니다. 사실 반려견을 키우고 계신 분들은 이미 대부분 알고 계실 텐데, 시고르자브종이란 '시골 잡종'을 늘려 놓은 것입니다.
시고르자브종
시골자브종
시골잡종
이렇게 말이지요. 우리 어릴 때 많이 했던 말장난 식으로 말입니다.
시고르자브종 유래에 대해 찾아보니 유튜브의 어느 애견 관련 영상에 달린 '역시 시고르자브종이 제일 기여워'라는 댓글에 좋아요가 1만 개가 달리면서 퍼지게 된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처음에 누가 만든 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왠지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것 같지 않나요? 이 용어는 요즘 시골 잡종 혹은 믹스견, 똥개라는 단어 대신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부르냐에 따라 그 존재에 대한 느낌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 참 좋은 변화 같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순종에 대한 과한 집착 있어서 강아지 품종을 상당히 따지는 경향이 있었지요. 작은 순종만 선호하는 바람에 대형견이나 부모를 알 수 없는 잡종견 들은 유기견 보호소에 들어가서도 입양이 어려웠던 게 현실이었어요.
지금도 국내 인기 강아지 품종 순위를 보면 1위 말티즈, 2위 토이푸들, 3위 시츄, 4위 포메라니안, 5위 치와와로 여전히 순종의 소형견 위주로 이루어져 있긴 하지만, 강아지 품종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좀 더 많아진다면 언젠가는 시고르자브종이 이 5위 안에 진입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시고르자브종 특징, 장점
건강함, 긴 수명
시고르자브종 장점은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일 품종보다 건강하고 오래 산다는 특징은 상당히 매력적인데요. 단일 품종은 그 견종이 잘 걸리는 유전병에 존재하는데 이들은 그런 것이 없고 건강하여 잔병치레가 적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균수명도 단일품종보다 1-2년은 더 길다고 하죠.
길어야 평균 17년 정도 되는 반려견 수명이 1-2년 정도 늘어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강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똑똑함
시고르자브종의 또 다른 매력은 똑똑하다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그런 말이 있었죠. 잡종은 똑똑하다... 이것도 제 주변 강아지들을 보면 정말 맞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실외 생활을 많이 했던 예전 이 친구들은 실내견들보다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더 자주 맞닥뜨리게 되면서 두뇌 활동을 많이 해 그런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그런 추측도 해봅니다.
충성심
견주에 대한 충성심도 높지요. 주인을 살린 개에 대한 기사들을 보면 신기할 정도로 이들이 자주 등장하니까요. 그러고 보면 건강하고, 오래 살고, 똑똑하고, 견주에 대한 충성심 높고... 이보다 더 매력적인 견종이 있을까 싶은데, 어떠신가요?
하이브리드견? 시고르자브종?
마지막으로 강아지 품종에 대한 또 하나의 깨알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하이브리드견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요즘 많이 사용하는 개와 관련된 용어인데요. 서로 다른 견종인 순종과 순종 사이에서 태어난 개를 가리켜 하이브리드견이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견 종류로는 말티즈와 푸들 사이에서 태어난 말티푸, 말티즈와 요크셔테리어 사이에서 태어난 몰키, 골든 리트리버와 푸들 사이에서 태어난 골든두들, 진돗개와 웰시코기 사이에서 태어난 진도코기, 코카스파니엘과 푸들 사이에서 태어난 코카푸, 치와와와 닥스훈트 사이에서 태어난 치와크스 등이 있습니다.
시고르자브종과의 차이 라면 믹스견들은 부모의 종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 반면에, 하이브리드견은 부모 모두가 순종이라는 점입니다. 부모견의 귀여운 점이 합쳐져 생김새도 예쁘고 희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이미 인기를 많이 받고 있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차츰 이런 분위기에 합류하고 있는 실정이지요.
어찌 보면 강아지 품종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넓어진 것이라 좀 더 따뜻하고 열린 마음으로 바라봐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생기는데요. 또 반대로 생각해 보면 이들 대신 선택 받을 매력적인 존재들이 많아지는 것이기에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마무리
인기 강아지 품종 시고르자브종 뜻과 유래, 장점, 그리고 하이브리드견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강아지 입양을 원하시나요? 견종을 고민하고 계신지요? 혹시 유기견을 키우기로 마음을 먹으셨나요?
그렇다면 대단한 품종을 갖지 못하고 태어났다는 이유로 유기견 센터 철장 안에서도 입양자들의 눈길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시고르자브종 아가들에게 따뜻한 눈길과 손길을 건네주세요. 아마도 함께 하는 동안 그 아이의 독특한 매력에 빠져 웃는 날이 많아지실 겁니다.
< 함께 읽어 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