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정보

마그네슘 부족현상 7가지 - 눈떨림 외 증상은?

by misoso 2024. 3. 1.


톡톡.. 눈밑 떨림으로 신경 쓰이고 불편했던 적 있으실 겁니다. 눈떨림 증상은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체내 마그네슘 결핍은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7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입을-가리고-기침하는-사람

 

한국인 절반이 마그네슘 결핍?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과 신경 안정을 돕는 미네랄로 심장 건강, 치아와 뼈 건강, 혈당과 혈압 조절, 긴장감과 피로감 해소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식품의약처에서 권고하는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성 350mg, 여성 280mg입니다. 하지만 한 조사에서 우리나라 성인 절반가량이 권고량에 많이 못 미치는 양만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원인


우선 위장관 문제나 간경화 등으로 먹은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 이뇨제 남용이나 내분비 장애도 원인이 됩니다.

 

길거리-음식-탕수육


식습관의 변화도 큰 이유가 되는데요.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 섭취가 많아지는 대신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인 녹색 채소, 해조류, 통곡물, 견과류, 콩류, 씨앗류 등의 섭취가 줄어드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결핍을 부추기는 요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이 마그네슘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스트레스를 잘 받고 예민한 사람이 심장병에 걸리기 쉽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7가지


마그네슘 결핍은 신체에서 여러 가지 증상들로 나타나게 되는데 대부분 잘 알고 있는 눈떨림 증상 외에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을까요?

 

1. 근육 경련

주된 역할이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라서 이것이 결핍되면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로 눈가 근육이 파르르 떨리게 되는데 눈떨림 증상은 한쪽에서 나타날 수 있고 양쪽에서 번갈아가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비비는-남자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 나타나는 근육 경련은 눈 주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데요. 평소 어깨, 등, 목 근육이 자주 뭉치고 통증까지 생기는 편이라면 결핍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긴장감, 수면 장애

마그네슘은 뇌 기능을 조절하고 신경 전달 물질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억력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없애주며 불안감이나 긴장감 같은 것을 줄여주지요.

그래서 반대로 부족할 경우에는 불안감, 초조함, 긴장감, 신경과민, 불면증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불안정한 맥박 - 부정맥

부정맥도 마그네슘 부족현상 7가지 중 중요한 한 가지입니다. 심장 근육이 과하게 긴장된 채 풀리지 않는 현상이 지속되다 보면 부정맥이 생겨 리드미컬하던 맥박이 불안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자연이 선물한 혈압약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마그네슘이죠. 심장의 펌프 기능과 말초 혈관 건강을 좋게 해 고혈압을 다스리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하여 이것이 결핍될 경우 혈압이 오르고 조절이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피로감, 잦은 감기, 염증

식사도 잘하고 푹 쉬었는데도 늘 만성피로를 달고 산다면 마그네슘 결핍과 관련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성에 관여해 결핍 시 피로감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력이 저하되고 다른 부족 증상들이 함께 동반된다면 이 미네랄이 부족하지 않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친-기색의-마스크-쓴-여성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면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감기, 방광염, 장염 등의 전염성 질환이나 염증성 질환에 쉽게 걸리게 되고 상처가 났을 때에도 회복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6. 두통

마그네슘 부족현상 7가지 중에는 편두통도 포함됩니다. 이 미네랄은 근육과 혈관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는데 이것이 결핍되니 뇌로 가는 혈관이나 근육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한 연구에서 만성 두통 환자에게 마그네슘을 매일 200mg씩 투약하자 80%가량에서 두통이 생기는 빈도가 줄어드는 결과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분이라면 혹시 내가 이런 경우가 아닌지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 혈당 조절 문제

마그네슘은 공복 혈당 수치를 좋게 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입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이라 할 수 있는데요. 반대로 이것이 부족할 경우에는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져 당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 당뇨에 걸린 사람은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당뇨병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들이 마그네슘을 잘 챙겨서 먹었을 때 당뇨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는 보고가 있으니 가족 중에 혈당 관리하는 분이 계시다면 미리 잘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보충하는 방법


1.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먹기

견과류, 녹색 채소, 콩류,  통곡류, 씨앗류 등의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시금치

 

  • 견과류 - 땅콩, 호두, 아몬드 등
  • 녹색 채소 - 시금치, 근데, 케일 등
  • 해조류 - 다시마, 김, 미역 등
  • 통곡물, 콩류 - 현미, 대두(두부), 검은콩, 병아리콩, 렌틸콩, 수수 등
  • 생선 - 연어, 꽁치, 고등어, 참치, 청어 등
  • 과일 - 딸기, 바나나, 아보카도, 키위 등

이외에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씨앗류, 다크 초콜릿, 저지방 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채소를 끓이면 마그네슘이 70% 정도 소실하게 되고 통밀을 도정하여 밀가루로 만들면 85% 이상이 소실됩니다. 조리법을 단순하게 하고 가공식품보다는 자연식품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양제 먹기

음식으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은 영양제로 먹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그네슘과 칼슘 비율을 1.5-2 : 1로 하여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이것보다 비율이 높은 칼슘을 섭취하면 마그네슘 섭취율이 낮아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 약을 먹는 분이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을 때에는 한두 시간 간격을 두고 먹어야 합니다.

 

과다복용 주의, 이런 사람은 더욱 주의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이나 장이 민감한 사람은 마그네슘 영양제 섭취 자체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께 먼저 꼭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마그네슘 부족현상 7가지 눈떨림 외 증상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눈떨림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풀리지 않은 피로감이나 심장 뛰는 느낌, 긴장감, 혈당 문제 등... 여러 가지 증상이 겹친다면 이 문제가 아닌지 체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어 보세요 >

 

눈 기름샘 청소 방법 / 안구건조증 눈꺼풀 짜기 요령

일회용 인공눈물 사용법 : 하루에 몇 번? 재사용 가능할까?

노안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좋아지는 방법

시력저하의 원인, 안구건조증 예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깔끔한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