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정보

고령 임신 위험성 / 고령 출산 나이 기준 / 노산 주의할 점은?

by misoso 2023. 10. 19.


고령 임신이 늘어가는 추세다. 우리나라 경우 전체 임신 중 고령의 비율이 40%를 넘어섰다는 통계도 있다. 하지만 노산은 조산, 유산 등을 비롯한 여러 부작용이 존재해 주의할 점들이 많다. 이 글에서는 고령 임신 위험성, 여러 문제점들과 고령 출산 나이 기준, 노산 주의할 점 등을 알아본다.

 

임신-초음파-사진을-함께-들고-있는-부부

 

고령 임신 나이 몇 살부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고령 임신 나이를 만 35세 이상으로 기준을 잡고 있다. 생각보다 젊은 나이인 35세가 기준이 된 이유는 이 시기에 난소 기능 저하가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출산율이 눈에 띄게 떨어지고 임신 합병증 위험은 커지는 시기이므로 노산 나이 기준으로 보는 것이다.

 

 

고령 임신 위험성 - 문제점 8가지


늦은 나이의 임신은 다양한 문제의 위험성이 있다. 주된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조산, 유산

임신 주수를 못 채우고 일찍 아이를 조산하거나 유산할 확률이 일반적인 산모보다 두 배 커진다. 유산은 태아 기형 발생 비율이 젊은 임신부에 비해 높아지고 쌍둥이나 다태의 가능성이 커지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착상 과정에서 유산되는 경우도 많아진다.

 

2. 난산

 

갓-태어난-신생아를-안고-있는-산부인과-의사

 

난산은 고령 임신 위험성 중 하나다. 아기가 나오는 길인 산도가 유연하지 못하고 자궁 입구가 잘 열리지 않아 자연분만이 어려워 제왕절개 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3. 기형아

산모 나이가 35세보다 많은 경우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운 증후군, 파타우증후군, 애드와드증후군의 발생 확률이 증가하게 되는데, 우리나라 경우 33- 34세부터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급격히 올라가며 젊은 엄마에 비해 1.5배 높아진다.

노산 다운증후군 확률을 알아보면 20세에서는 천 명당 한 명 꼴로 태어나지만, 만 35세에는 250명당 한 명, 만 40세에는 70명당 한 명 꼴로 태어난다.

 

4. 임신 합병증

임신성 고혈압, 임신 중독증, 임신성 당뇨병 등과 같은 합병증 위험이 높아지는 것도 고령 임신 부작용이다.

 

 

임신 20주 이후 단백뇨 없이 수축기 혈압 140mm/Hg이상 혹은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일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이라 하고, 단백뇨까지 동반되면 임신 중독증이라 한다. 젊은 임산부에 비해 위험성이 2배에서 4배 정도 증가하므로 혈압과 단백뇨를 자주 검사해 볼 필요가 있다.

 

5. 전치태반

고령 임신 위험성 중 하나가 전치태반이다. 전지태반은 태반이 자궁상부나 옆면에 붙어 있지 않고 자궁 하부에 붙어 있는 상태인데, 이는 분만하기 전이나 분만 중 심각한 출혈을 초래할 수 있다.

 

6. 태반 조기 박리

분만이 이루어지지도 않았는데 태반이 부착부위에서 분리되는 현상을 태반 조기 박리라 한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누워서 쉬면 좋아지지만 중증의 경우에는 태아 사망이나 산모의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7. 암

임신 중 암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고령 임신이 늘어난 것도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된다. 자궁경부암이 가장 많고, 유방암과 소화기 암이 뒤를 잇는다. 임신부가 암에 걸린다 해도 대부분 치료도 받고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다.

 

8. 육아의 어려움

노산을 한 경우에는 체력저하로 인해 젊은 엄마들보다  출산 후 육아에 어려움이 더 클 수 있다.

 

고령 임신과 출산 시 주의할 점 13가지


 

잠이-든- 신생아

 

요즘은 의료기술이 발달하여 40대 산모가 아기를 건강하게 출산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자주 보게 된다. 심지어 50살에 첫 출산을 한 올드맘들의 소식도 들려온다.

 

이렇게 고령 임산부가 늘고 있지만 늦깎이 임신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여러 가지 위험이 따른다. 그러므로 고령 임신 준비를 하거나 임신 중이라면 아래의 주의 사항들을 숙지하고 지키는 것이 좋다.

 

  1. 철저한 산전검사
  2. 정기적인 검진
  3. 기형아 검사
  4. 당뇨병, 고혈압 등과 같은 기저질환 관리
  5. 영양가 균형 잡힌 식사로 빈혈을 예방하기
  6. 5가지 영양제 챙기기 - 엽산, 오메가 3, 비타민D, 철분, 유산균  
  7. 비만 주의 - 뚱뚱해지지 않게 체중 관리하기
  8. 스트레스받을 상황 피하기
  9. 적당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기 - 피곤해지지 않을 정도의 운동량
  10. 하이힐 신지 말 것
  11. 오랜 시간 서 있는 자세 피하기
  12. 피곤할 때엔 무조건 쉬기 - 집안일 무리하지 말기
  13. 직장인 임산부는 특히 절대 무리하지 말 것

 

 

기형아 검사 시기는?

고령 임신은 선별 검사를 하지 않고 바로 기형아 검사를 받게 된다. 임신 11주에서 13주 사이에 융모막 검사를 하고 15주에서 20주 사이의 양수 검사를 시행해 태아 염색체의 유전적 이상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마무리


고령 임신 위험성, 고령 출산 나이 기준, 주의할 점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나이 많은 엄마가 아이를 키우는 것이 무조건 아이에게 미안해할 일도 아니다. 젊은 부모들보다 조금은 더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고, 살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은 육아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임신 기간 동안 당연히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지만 너무 두려워할 것도 아니다. 다만 산모 건강에 따라 성공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주치의와 잘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함께 읽어 보세요 >

 

생리통 완화방법 및 생리통에 좋은 음식

자궁근종 증상, 치료방법, 수술비용, 예방법 총정리

철분 부족 증상 12가지 총정리

방광염 원인 및 증상, 치료법을 알아보자

반신욕의 효과 및 하는 방법 - 적정 온도, 시간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