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 동물 정보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 풀먹는 강아지 위험해요~!!

by misoso 2022. 5. 22.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면 개풀 뜯어먹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한다. 그런데 사실 개가 풀을 뜯어먹는 소리를 들어본 사람은 극소수일 것이다.

 

그런데 필자는 이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다. 키우는 반려견이 내가 안보는 사이 풀을 뜯어먹고 있어서 깜짝 놀란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빨간색 무늬가 있는 흰 천을 등에 두르고 있는 대형견 한마리가 풀밭 위에 있는 모습

 

풀 뜯어먹는 소리야 "쩝쩝", "샥샥" 예상할 수 있는 소리지만,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는 쉽게 짐작할 수가 없다. 필자와 같은 궁금증이 있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본다.

 

♥ 순서

  1.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 
  2. 풀먹는 강아지 괜찮을까?
  3. 마무리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 5가지

 

1. 호기심

 

진흙탕 웅덩이에 앞발을 담그고 엎드려 바라보고 있는 누런색 털을 가진 대형견 한마리

 

본래 개는 잡식성이라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다 먹을 수 있다. 그런데 사람과 함께 살면서 먹는 것이 한정적이 되어 버렸다. 평소에 먹는 것과 다른 냄새, 촉감, 식감 등에 대해서 호기심을 느껴 자연스럽게 풀을 씹게 되었다. 

 

2. 스트레스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 두 번째는 '스트레스'이다. 개들도 갖가지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산다. 혼자 집 보는 시간이 길거나 산책량이 부족한 경우처럼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행동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3. 영양소 부족

평소 먹고 있는 음식에 영양소가 부족할 때 보일 수 있는 행동이라고 하는 의견이 있다. 풀에는 섬유질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몸에 이것들이 부족할 경우 본능적으로 풀을 먹어 채운다는 것이다. 

 

스텐레스 개 밥그릇 안에 들어가 있는 누런색 털을 가진 아기 강아지

 

하지만 이런 의견에 상반되는 미국 수의학자들의 연구결과도 있다. 이들은 케어를 잘 받고 있는 반려견 79%를 비롯해 대부분의 개가 풀을 먹었고, 심지어 평소 채소와 과일이 보충된 식사를 하고 있었던 개들의 상당수도 풀을 먹은 것을 근거로 들고 있다. 

 

4. 소화를 위해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 네 번째는 '소화를 위해'이다.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어 불편할 때 사람들이 소화제를 찾듯이 개들은 풀을 씹어 먹는다는 것이다. 일부러 구토를 하기 위해서 먹는다는 것인데, 실제로 풀 먹는 강아지들의 일부가 먹은 직후 구토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중부양하 듯 잔디밭 위에서 신나서 뛰어오른 강아지 한마리

 

하지만 이 의견 역시 반대 주장이 존재한다. 2010년 오스트레일리아의 한 연구에서는 대장에서 발효되어 속을 불편하게 하는 먹이와 정상 먹이를 개에게 나눠 급여하는 실험을 했는데, 정상 먹이를 먹은 개들이 풀을 더 자주 먹는 의외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하여 속이 불편해 자가치료차 먹는다는 의견에 반박을 하고 있다.

 

5. '먹이'로 보는 본능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 마지막은 '풀을 먹이로 보는 본능'이다. 호주의 연구자들이 개 12마리에게 하루 3차례 풀을 주었는데 식후보다는 식전에 많이 먹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풀을 배고플 때 먹을 수 있는 먹이로 본 것이다. 이러한 행동이 어린 개일수록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개의 본능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해준다. 또한 개의 조상인 늑대도 초식동물을 잡아먹으면서 자연스럽게 풀을 먹었던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풀 먹는 강아지, 괜찮을까?

 

산책만 나가면 풀을 물고 뜯고 맛보는 우리 집 반려견. 내부 구충제, 외부 구충제, 심장사상충 약까지 다 해줘도 걱정될 수밖에 없다. 먹고 구토하는 것은 건강상의 문제가 아니라고 하고 저렇게 즐거워하는데, 그럼 그냥 놔둬도 되는 걸까? 

 

사람이 양 손으로 벌린 강아지 발가락 사이에 진드기 한마리가 있는 모습
강아지 발에 붙은 진드기

 

대답부터 하자면 '아니오'이다. 개가 풀을 먹는 행동에는 다른 여러 문제들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풀 먹는 강아지에게 생길 수 있는 문제로 기생충과 진드기가 있다. 특히 요즘 한창 기승인 참진드기는 사람을 사망케 하는 무서운 놈들이다. 며칠 전 내가 아는 개가 산책 중 턱을 진드기에 물려 소동이 난 적이 있었는데, 정말 조심해야 한다.

 

제초제와 살충제도 위험요인이다. 아파트 단지에는 주기적으로 이러한 것들을 뿌리기 때문에 단순히 풀을 먹고 안 먹고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아울러 반려인들도 잘 모르는 독초도 개의 생명을 위협한다. 

 

큰 나무에 뿌려지고 있는 제초제로 보이는 액체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들이 어떻든지 간에 풀을 먹는 것은 자제시켜야 한다. 그리고 우리 집 반려견이 풀을 뜯어먹는 이유가 위의 항목 중에서 무엇에 해당하는지 보호자는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이라면 그것을 개선해주고, 너무 단조로운 식사만 제공해왔다면 사료를 바꾸거나 섬유질이 풍부한 간식을 챙겨주는 것도 좋다. 그리고 여러 가지로 신경을 썼는데도, 반려견이 풀 먹는 것을 너무 자주, 그리고 반복적으로 한다면 위장질환이나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마무리

 

강아지 풀뜯어먹는 이유와 먹어도 괜찮을 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글을 쓰다보니 필자도 반려견이 풀 뜯어먹는 것을 미처 못말릴 때가 있었는데, 더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강아지가 풀먹는 이유처럼 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쉽사리 이해가 가지 않는 특이한 행동을 보게 될 때가 있는데, 이유를 적극적으로 찾아보는 것은 이 친구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 같다.

 

그런 보호자를 보며 우리 반려견들은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까? '내 마음 이해해줘서 고마워~!'

 

 

♥ 함께 보면 좋은 글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치료, 약 종류, 예방법 총정리

노령견 건강 관리 방법, 노견 나이 기준 몇 살부터?

강아지 초콜릿 먹었을 때 대처방법, 치사량은?

개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필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