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음식 정보

요실금 증상 원인 치료방법 / 케겔운동 방법

misoso 2024. 6. 4. 17:34

요실금 증상 원인 치료방법

 

크게 웃거나 재채기할 때 소변이 찔끔 나온다든지 갑자기 마려운 느낌과 함께 소변이 흐른다면 요실금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오줌이 나오는 난처한 증상. 요실금 치료방법과 도움이 되는 골반저근 케겔운동 방법을 소개한다.

 

변기에-앉아있는-사람-모형

 

요실금 증상 & 원인

소변을 보려고 하지도 않았는데 나도 모르게 흘러나오는 증상으로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대표적이다. 두 가지가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복압성 요실금

복부에 힘이 들어가면 오줌이 나오는 유형으로 전체의 80-90%에 해당한다.

요도 괄약근에 힘이 떨어지고, 골반 바닥에 위치에 자궁, 방광, 대장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골반저근이 약해지는 것이 주된 원인이 되는데 출산, 노화와 관련이 깊다.

 


소리 내어 크게 웃을 때, 달리거나 줄넘기 운동을 할 때, 비탈길을 내려올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처럼 복압이 높아질 때 소변이 흘러나오는 것이 복압성 요실금 증상이고 특징이다.

 

절박성 요실금

방광기능 이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방광 근육의 갑작스러운 수축, 방광 저장 능력 감소, 신경 이상 등과 관련이 될 수 있다.

 

요의가 갑자기 오고 화장실 가는 사이 참는 것이 어려운 절박뇨가 나타나며, 소변을 낮에 8회 이상 보는 것이 절박성 요실금 증상이다. 또 밤중에 화장실에 자주 (2회 이상) 가는 야간 빈뇨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과민성 방광은 남녀 동일한 빈도로 나타나며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다.

 

 

 

하루 소변 횟수 / 성인은 몇 번이 정상일까?

배뇨 습관의 변화는 건강 이상을 조기에 알 수 있는 소중한 단서가 됩니다. 그래서 오줌 색깔이나 횟수를 체크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데요. 그런 의미로 오늘은 정상적인 성인 하루 소변 횟수

misoso.tistory.com

 

특징

 

  • 여성 요실금은 우리나라 여성의 45%가 경험하고 있을 정도로 많고,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들에게서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 하루 평균 10회 이상 화장실에 가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 노인 요실금은 자택에서 지내는 경우보다 양로원 등 단체생활을 할 경우 그 빈도가 훨씬 높다.
  • 소변이 새는 증상 때문에 심적으로 위축되는 경우가 많다.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여성-노인의-손

 

노화에 따른 정상적인 증상일까?

나이 들면 오는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은 아니다. 수치스럽게 생각해 혼자 고민만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초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받을 것을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다.

 

요실금 치료방법

약물, 케겔운동 (골반 근육 강화운동), 체외 자기장 치료, 수술 등이 있다.

 

  • 절박성 : 약 치료 효과가 좋은 편으로 약물요법과 배뇨 간격을 늘리는 행동 요법을 이용한다.
  • 복압성 : 초기에는 수술 외 방법이 가능하나 중기 이상은 약물 치료만으로는 근본 치료가 어렵다.

 

 

요실금에 좋은 운동은?

앞서 말했듯이 골반 저근 약화는 요실금 증상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 중 하나다.

 

하여 케겔운동으로 불리는 골반 저근 운동을 자주 하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된다. 단 전립선 비대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에는 효과가 미미하다고 한다.

 

사람이-많은-지하철-안
출퇴근 시간에도 가능한 케겔운동


케겔운동의 항문 조이기가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일상생활 중에 틈틈이 할 수 있다. 요리할 때, 출퇴근 중, 일하다가... 언제라도 주변 사람 모르게 훈련이 가능하다.

 

매일 꾸준히 할 경우 2-3주 후부터 서서히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래의 케겔운동 방법을 따라 해 보자.

 

케겔운동 방법

 

  1.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눕는다.
  2. 항문에 힘을 주고 조인다.
  3. 힘을 준 상태로 10초간 유지하고, 힘을 뺀 상태로 30초 쉰다.
  4. 1일 10회씩 매일 한다.
  5. 익숙해지면 이제 앉은 자세로 한다. 벽에 기대어 바닥에 앉되, 무릎을 적당히 세우고 벌린 자세로 앉는다.
  6. 2-4번을 반복한다
  7. 익숙해지면 이제 일상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2-3번을 반복한다. 아무 때나 무얼 하다가도 가능하다. 하루 8-10회 이상 하는 것이 좋다.
  8. 2초 간격으로 조이고 푸는 것을 3회 연속 반복하는 방법도 함께 하면 좋다. 

 

마무리

요실금 치료방법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도움이 되는 케겔 운동 방법까지 정리해 보았다. 

 

 

방광을 자극하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필요 이상의 물 마시기도 피해야 한다. 또한 과로와 스트레스도 최소화해야 한다.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고 방치 시 경우에 따라 신장이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요실금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초기에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어 보세요 >

방광염 원인 및 증상, 치료법을 알아보자

요로결석 자연배출 맥주 도움 될까? 주의할 점

비트 먹은 후 소변색깔 붉은색 혈뇨? 레드비트 먹으면 안 되는 사람

걷기 운동 효과 및 올바른 걷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