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음식 정보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 및 대처방법

by misoso 2021. 8. 28.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 및 대처방법 

 

지인 중에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이 있다. 한 번은 숨쉬기가 어려워져 응급실에 실려간 적도 있었는데, 이렇게 알레르기 증상 중에는 기도가 부어 호흡이 곤란해지는 응급상황도 있다. 세상에 존재하는 맛있는 음식 중에 절반은 밀가루 음식일 것 같은데, 이런 밀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라면 어떨까. 밀가루 알레르기에 대해 이모저모를 살펴봐야겠다.

 

글의 순서

1. 밀 알레르기란
2. 증상
  1) 소화기, 피부, 호흡기
  2) 아나필락시스
3. 대처방법
  1) 밀이 들어가는 음식
  2) 밀이 들어가는 생활용품
4. 밀가루 끊기 효과
5. 결론

 

 

밀 알레르기란?

 

밀(밀가루) 알레르기란, 사람의 몸이 밀의 글루텐을 몸에 유해한 것으로 잘못 받아들이면서 생기는 증상이다. 그러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 공격을 하는 것이다. 신체는 히스타민이란 물질을 만들어서 내보내게 되는데 그게 방출되는 과정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게 된다.

 

 

잘려진 식빵과 붉은 열매 달린 장식품이 함께 있는 모습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 및 대처 방법

 

 

주로 소화기관이 아직 덜 발달된 미숙한 영유아에게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귀리나 보리, 호밀 등에도 같은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밀 알레르기 증상

 

  • 소화기 : 소화불량, 구토, 설사, 변비, 구역감, 가스 참, 복부팽만, 복통, 위경련
  • 피부 : 두드러기, 가려움, 건조함, 피부 발진, 목구멍과 입 부어오름, 아토피 악화,  
  • 호흡기 : 마른기침, 코막힘, 천식, 잦은 재채기, 
  • 그 외 : 어지러움, 기절, 쇼크 

 

알레르기 반응에 따른 증상의 정도는 다양하다. 만일에 여기서 과민반응이 더 심각해지면 얼굴이 창백해지면서 가슴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기도가 부어 숨쉬기가 어려워지며 최악의 경우 아나필락시스 (anaphylaxis, 아나필락 티 쇼크)가 오게 되는데 맥박이 갑자기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변화와 함께 저혈압이 심하게 온다. 결국 이와 함께 쇼크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아나필락시스는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이며, 즉각적인 반응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밀가루 알레르기 대처 방법은?

 

당연한 얘기가 되겠지만 밀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그리고 밀가루를 대신할 수 있는 식재료를 찾아 적극 이용해야 한다. 검색해보면 우리는 글루텐 프리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밀가루 음식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려지면서 밀가루 알레르기가 없음에도 대체식품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생각보다 많은 곳에 밀가루가 사용되고 있다. 음식만 주의하다가 다른 곳에 사용된 밀을 나도 모르게 접하게 되면 알레르기 증상이 발현될 수밖에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계란 두개와 밀가루, 반죽 밀대 있는 모습

 

 

밀이 사용되는 음식 

빵, 국수, 부침개, 케이크, 쿠키, 햄, 맥주, 케첩, 인공조미료, 돈가스, 생선 튀김, 고추장, 간장, 된장, 감자칩, 카레류, 수프, 시리얼류, 가공치즈, 육류 가공품, 어묵, 메밀국수, 치킨스톡, 비프스톡, 요구르트, 껌, 맥아유, 테리야끼 소스 등 

 

밀이 사용되는 생활 용품 

치약, 립스틱, 자외선 차단제 등 화장품, 영양제, 보충제, 목욕 용품, 약, 치아 교정 유지장치 (탈부착 교정기) 등

 

 

또 주의할 것은 쌀로 만든 빵이다. 나는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으니 쌀로 만든 빵을 먹으면 되지 하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쌀로 만든 빵에 밀가루가 다량 들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채식주의자들이 즐겨 먹는 식재료인 콩고기에도 밀가루가 사용되니 주의해야 한다.

 

밀가루를 끊으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을까?

 

  1. 위장의 편안함 : 밀가루는 소화가 잘 안된다. 밀가루를 끊으면 소화불량 증상과 배 아픈 게 사라지며 위와 장의 편안함을 누릴 수 있다.
  2. 에너지 증진 : 아침에 일어나는 게 힘들다면 밀가루를 끊어보자. 기상 시 몸이 한결 가벼워진 것을 느꼈다는 사람이 많다. 활력이 증진되고 컨디션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
  3. 피부 개선 : 몸 안에 쌓인 독소가 차츰 줄어들게 되면서 피부가 투명해지고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게 된다. 
  4. 혈당 개선 : 인슐린의 과다 분비를 촉진하는 밀가루를 끊으면 혈당 수치도 훨씬 안정화된다. 
  5. 다이어트 효과 : 밀가루는 70 % 그 이상이 탄수화물 성분이다. 탄수화물은 사용 후 남은 것을 지방으로 저장한다. 밀가루를 끊으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줄어들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6. 생활의 탄력, 자신감 뿜 뿜 : 몸이 가벼워지고 얼굴의 부기도 빠지게 되면서 외모에 자신감을 얻게 된다. 자연히 생활의 탄력도 따라온다. 

 

결론

 

 

증상이 약하게 오는 경우도 있어서 본인이 알레르기가 있는 줄 모르고 계속 밀가루를 먹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럴 경우 우리 몸은 계속해서 타격을 입게 된다. 밀가루를 먹을 때마다 뭔가 작은 증상이라도 느껴지는 게 있다면 몇 달간 끊고 몸 상태를 지켜보는 게 좋다. 

 

그렇게 하면 내가 알레르기가 있는 건지 비교적 정확히 알아낼 수 있고, 덤으로 그동안에 훨씬 더 좋아진 컨디션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마도 그렇게 되면 자발적으로 밀가루를 끊게 되지 않을까.

 

 

<추천드리는 글>

 

변비에 좋은 음식 , 해결 방법은 이렇게!!

우울증에 좋은 음식 및 증상 , 극복방법

여성 갱년기 증상과는 다른 화병 차이점은?

올리브 오일 효능 및 보관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