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는 영양이 풍부해 댕댕이들 건강에도 좋은 식품인데요. 식품 건조기로 꾸덕하게 말리면 아주 훌륭한 강아지 고구마 간식이 된답니다. 오늘은 우리 집 댕댕이들을 위한 강아지 수제간식 만들기 꿀팁을 알려드릴까 해요.
요즘에는 시중에 파는 간식 대신 건강한 먹거리를 이용해 직접 간식을 만들어주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반려견 쿠키나 자장면, 고구마 말랭이, 돼지껍데기 치석껌 등과 같은 반려견용 간식 레시피들도 어렵지 않게 검색할 수 있어요.
제가 간식을 직접 만들어주기 시작한 것은 꽤 오래되었는데요. 이렇게 직접 만들어 먹이면 방부제 걱정 없이 먹일 수 있고, 또 이 친구들도 아주 좋아해서 한번 만들기 시작하면 계속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강아지 수제간식 만들기를 권해드리지만, 사람에게는 문제없는데 개가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들이 있으니 재료를 잘 선별해서 만들어야 한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필독!!
반려견을 키우며 알아야 할 정말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예쁘다고 아무 음식이나 주면 큰일 난다는 것입니다. 배탈이 나는 정도가 아니라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misoso.tistory.com
강아지 수제간식 만들기 - 고구마 말랭이 간식 만드는 방법
준비물 : 고구마, 찜기, 식품 건조기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고구마를 찜기에 쪄야 하는데요. 너무 푹 찌지 말고 익었다 싶으면 바로 불을 끄는 게 포인트입니다.
왜냐하면 찐 고구마를 식혔다가 스틱 모양으로 잘라야 하거든요. 너무 푹 퍼지면 자를 때 부서져서 잘 자르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뜨거울 때 자르면 안 되고 식은 후에 자르셔야 합니다. 저는 냉장고에 하루 넣었다가 작업을 했는데, 자르는 것이 수월했어요. 이렇게 잘라서 식품 건조기 채반에 줄 맞춰서 예쁘게 널어주세요.
마트에서 5천 원 정도에 파는 고구마 한 봉지를 사면 제가 가진 이런 모양의 채반으로는 두 개 정도 나와요. 건조기를 한번 돌리면 어차피 반나절 이상 계속 작동시켜야 하니까, 닭가슴살이나 단호박, 돼지껍데기 치석껌 등 다른 재료들을 함께 건조해도 좋겠지요?
이렇게 강아지 수제간식 만들기 day에는 하루 종일 집안에 맛있는 냄새가 진동을 하니, 댕댕이들 눈이 얼마나 초롱초롱해지는지 몰라요. 온통 관심은 제 손끝에 가있지요. 만들 때 저렇게 쳐다보고 있으면 아무래도 조금씩 주게 되니까, 댕댕이들 입장에서는 쏠쏠하거든요. ㅎ
이제 식품 건조기 온도를 65-70도 정도로 하고 말리면 되는데요. 저는 이번에 7시간은 더 걸렸던 것 같아요. 찐 고구마에 수분이 많을수록 더 오래 걸리겠지요? 중간중간 열어서 뒤집어 가며 말리면 훨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답니다.
잘 마르고 있는 중입니다. 처음과는 많이 달라 보이지요? 한 번씩 확인할 때마다 쫓아와서 한 개씩 얻어먹는 댕댕이들입니다.
이렇게 말리다 보면 짠!! 강아지 수제간식 만들기 완성입니다. ^^
완성과 함께 고대하던 즐거운 시식 타임~!! 하지만 중간에 너무 많이 먹었기 때문에 많이 주지는 않았어요. ㅎ
저희 집 댕댕이는 식탐이 많아서 그냥 주면 씹지도 않고 꿀꺽하기 때문에 간식을 줄 때는 이렇게 제가 손으로 잡아가며 속도를 조절해준답니다. 하지만 가끔은 제 손가락도 씹는 불상사가...
고구마 효능, 급여 시 주의사항
고구마는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반려견들의 눈과 피부, 털,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필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여러모로 유익한 간식이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부전 강아지들은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하고, 많이 먹으면 살찔 수 있어서 한 번에는 조금씩만 주는 것이 좋아요.
또 고구마나 감자, 단호박, 바나나는 먹고 난 후에 치아 사이에 붙어서 그날 밤 양치질을 해주지 않으면 치석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간식을 먹은 후 물을 자발적으로 먹어주면 좋겠지만 그렇게 안 하는 경우라면 물 조금에 간식을 넣어 급여하면 물을 먹일 수 있답니다. 물로 치아가 씻겨지니 간식만 먹고 물을 안 먹은 것보다는 훨씬 좋겠지요?
아, 그리고 자연식을 먹이는반려견들은 매일 양치질을 신경 써줘야 합니다. 귀찮다고 며칠 양치질을 안 해주면 치아와 잇몸이 눈에 띄게 안 좋아지는 것을 목격하게 되실 겁니다. 강아지 양치질 하는법은 글 아래 <함께 보면 좋은 글>을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강아지 고구마 간식 만들기였습니다. 그럼 우리 집 사랑스러운 댕댕이를 위한 강아지 수제간식 만들기 모두 도전해 보시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