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튀르키예(터키) 강진 피해를 가슴 아프게 지켜보시면서, 우리는 괜찮을까 불안해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우리나라도 안전지대가 아니기 때문에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을 잘 숙지해 유사시에 생명을 지켜야 합니다.
< 순서 >
1 우리나라는 지진으로부터 안전할까?
2. 대피방법
실내에 있는 경우 대처 방법
실외에 있는 경우 대처 방법
(운전 중, 지하철 안, 엘리베이터 안)
3 마무리
지진, 우리나라는 안전할까?
우리나라는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국내 지진 발생 빈도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건물들의 내진 설계 비율은 여전히 저조하기 때문이지요.
2016년과 2017년에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했던 지진을 기억하십니까? 각각 강도 5.8과 5.4의 강진으로 역대급 큰 피해가 있었는데요. 언제 그보다 더한 것이 오지 말라는 법은 없는 데다 시도 때도 없이 지진이 일어나 우리나라 지각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일본까지... 결코 마음을 놔서는 안 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진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에 알려드리는 지진 났을 때의 대피방법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실내에 있을 경우
1. 안전한 곳으로 몸을 숨기세요.
건물이 흔들리면 물건들이 추락하면서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탁자와 같은 튼튼한 곳 아래로 즉시 몸을 숨기고, 흔들림이 잦아들 때까지 탁자 다리처럼 지탱해 줄 수 있는 것을 꽉 잡고 버텨야 합니다. 피할 곳이 마땅치 않다면 방석, 쿠션, 베개,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벽이나 모서리 쪽으로 피신하도록 합니다.
마트나 백화점에서는 진열대에서 멀리 피해야 하며, 사무실에서는 복합기 등과 같이 무거운 사무용품이 떨어져 다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1-2분 정도면 큰 진동이 잦아듭니다.
2. 창문에서 멀리 떨어지세요.
진동으로 인해 유리창이 깨져 다칠 수 있으므로 부상을 피하려면 가급적 창문에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3.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세요.
지진이 일어났을 때 화재사고가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진동이 있을 때에는 움직이지 말고 피신하고 있다가 진동이 멈추면 바로 가스밸브를 잠그고 전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진의 진동은 1-2분이면 대개 멈추기 때문에 무리할 필요는 없으며, 대피가 급박한 상황에서는 그대로 두고 빠져나오도록 합니다.
4.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하세요.
천정이 내려앉거나 구조물이 떨어져 출입구가 막히면 탈출을 못하고 갇혀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언제든지 외부로 탈출할 수 있도록 출입문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5. 진동이 있을 때 밖으로 뛰쳐나가면 안 됩니다.
한참 지진이 일어나고 있을 때 움직이는 것은 낙하물에 맞아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상당히 위험한 일입니다. 진동이 있을 때에는 움직이지 말고, 추후 잦아들게 된 후 조심히 밖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6.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머리와 발의 부상을 막으세요.
밖으로 대피할 때에는 정신이 없더라도 꼭 신발을 신어 깨진 유리나 물건 파편들로부터 발을 보호하세요. 그리고 쿠션이나 가방 등을 챙겨 머리를 보호하며 이동하도록 합니다.
7. 엘리베이터 말고 계단을 이용하세요.
화재가 났을 때와 마찬가지로, 고층 건물인 경우라도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는 갇힐 수 있고 추락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계단 이용 시에는 떨어진 전선이나 물건에 몸이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이동해야 합니다.
계단을 이용해 피신할 때에는 한꺼번에 많은 인원이 몰려 넘어지면서 압사사고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질서를 지켜야만 합니다. 통솔하는 사람이 있다면 협조를 하면서 이동하는 것이 모두의 생명을 지키는 길입니다.
8. 건물, 담장과 멀리 떨어져 이동하세요.
기울어진 건물이 붕괴되거나 파손된 물건들이 추락하여 다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므로 건물이나 담장과 최대한 멀리 떨어져 이동하되, 가방 등과 같은 소지품으로 머리를 가리고 위쪽을 계속 살피며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페닉 상태의 사람들이 너 나 할 것 없이 피신하는 상황이므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좁은 골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넓은 곳으로 대피하세요.
운동장, 공원, 공터처럼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이때 차량을 이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걸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우리 동네의 대피장소는 어디인지 알아두면 좋은데, 피할 곳이 마땅하지 않다면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서울 지하철 경우 1-4호선 이외의 것들은 웬만한 강도의 지진은 잘 견딜 만큼 튼튼하고 안전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안전한 대피 장소에 잘 도착했다면 이후에는 통솔하는 안내요원의 지시에 따르고,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에서 제공하는 내용대로 행동하도록 합니다.
10. 119나 경찰에 지진 제보 자제하세요.
지진이 발생하면 이를 알려야겠다는 생각으로 119에 전화부터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전화가 쏟아지게 되면 정작 생명이 위태로운 사람들이 도움을 못 받게 됩니다. 평소에 대처방법을 숙지하고 있다가 그대로 행동하고, 꼭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119나 경찰에 제보하는 전화는 자제해야 합니다.
실외에 있을 경우
자동차 안에 있을 때 지진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는 가장 먼저 비상등을 켜고 속도를 줄여 차도 오른쪽에 차를 세우도록 합니다. 그리고 차 안에서 라디오를 켜 안내방송에 따라서 행동을 해야 합니다. 차를 떠나 대피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면 자동차 문을 잠그지 말고 차 열쇠를 꽂아두거나 놓아둔 채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이런 상황이 생겼다면 손잡이나 기둥을 꽉 잡고 넘어지지 않게 버텨야 하고, 전철이 정차했다고 해서 출구 쪽으로 무작정 뛰어가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안내방송에 따라 질서 있게 행동하여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상황에서 지진이 일어났다면 층마다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린 층에서 내려야 합니다. 그리고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해야 합니다.
마무리
지진 발생시 대피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튀르키예 강진으로 최대 2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가슴 아픈 기사가 보입니다. 가족을 잃고 오열하는 그 아픔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란 것을 알고 유사시에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방법을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읽어보세요. ▷
집안 냄새 제거방법 (소파, 욕실, 주방, 신발장 악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