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 티스토리 관리

블로그 유사문서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방법 - 저작권 침해 신고 방법

by misoso 2024. 2. 7.


블로그 유사문서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방법 - 저작권 침해 신고 방법

 

블로그 글을 발행하고 가끔씩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 살피는 것이 맞지만 바쁘다 보니 그동안 그런 작업을 못 했었다. 며칠 전 블로그를 살펴보게 되었는데 내 글을 그대로 복붙 하여 발행한 네이버 블로그 글을 발견하게 되었다.

 

책상-위-노트북과-휴대폰

 

복사글을 발견했다.


초창기에 쓴 글이었는데 내가 발행을 한 며칠 후에 유사문서를 만들어 발행한 것을 몇 년이 지나도록 모르고 있었던 거다. 사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글을 복붙 하는 복사글 때문에 피해를 입는 블로거들이 많다.

 

나는 대부분의 글을 하루나 이틀간 쓰는 편인데 이런 남의 노력을 클릭 몇 번으로 갈취하는 것은 명백한 저작권 침해이다.

 


물론 정보 글 같은 경우는 여러 글이나 영상들을 참고하여 쓸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고 표현도 다르게 해서 비슷한 느낌이 들지 않게 해야 한다.

 

페이지를 펼쳐 놓고 작성하다 보면 내용이 비슷하게 흘러갈 수 있으니 다 읽은 후 페이지를 덮은 상태에서 자기가 이해한 내용을 토대로 나만의 방식으로 쓰는 것이 방법이다.

 

테이블-위-노트와-커피


하지만 이번에 발견한 글은 글의 순서부터 거의 복사 수준이었다. 그래서 게시중단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다. 네이버 블로그이기 때문에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를 요청하였는데 검색해서 따라 해 보니 어렵지 않았다.

다음이나 구글에도 노출되고 있는지 찾아볼 생각이고 앞으로도 이런 유사문서가 있는지 자주 살펴보고 신고하려 한다.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방법


블로그 복사글 저작권 침해 신고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네이버에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라고 쓰고 검색한다.

2. 맨 위에 나오는 권리보호센터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간다

 

권리보호센터-웹-페이지

 

3. 권리 침해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저작권침해신고방법

 

4. 저작권을 선택하고 신고하기를 누른다.

 

 

5. 신고자 정보를 작성한다. (이름, 연락처 등...)

6. 권리 소유자 정보를 작성한다. 

 

네이버게시중단신청방법

 

URL입력란 추가 항목에는 저작권 침해를 당한 본인 블로그 주소 url을 입력한다. 파일 첨부 항목에는 저작권 침해를 당한 부분을 캡처해서 올린다. 다섯 장까지 가능하다.

 

7. 신고 대상 관련 내용을 작성한다.

신고하려는 url을 작성하고 저작권 침해를 당한 부분을 캡처하여 올린다. 다섯 장까지 가능하다.

 

참고로 나는 가장 유사문서로 판단하기 쉬운 부분 5곳을 정해 7번과 8번을 동일한 부분에서 캡처하였다.

 

8. 내용에 어떤 침해가 있었는지 알기 쉽게 적는다. 나는 저작권 침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 글의 권리 침해 신고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창이 뜬다. 하루가 지나니 네이버에서 메일이 도착해 있었고, 그 블로그 글에 들어가 보니 게시중단 되어 있었다.

 

검토결과-게시중단

 

유사문서 신고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유사문서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방법 - 저작권 침해 신고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사인까지 한 내가 직접 그린 그림을 마음대로 가져다 올린 사람도 있었는데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번거롭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더 챙겨볼 생각이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포스팅한 글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복사글은 블로그 지수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일로 정성을 다해 블로그를 꾸미는 평범한 블로거들이 피해받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댓글